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8:30 ~ 18:00
  • 토요일 08:3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혈액투석실 진료시간
평 일 am.7:00 - 16:00
토요일 am.7:00 - 16:00
24시간 응급투석 가능 (의료진 항시대기)

전화상담문의

  • 061-381-8275
  • FAX. 061-381-8274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김장철, 쪼그려 앉아 오래 일하면 ‘이 병’ 걸릴 수
지난해 최적의 김장 시기는 서울은 11월 29일이었고, 가장 위쪽에 위치한 춘천의 경우 11월 17일로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시기에 김장철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 가운데 김치를 직접 담그는 주부들의 경우 고관절과 골반 등에 주의가 필요하다.

김장배추



가정주부 김 씨(52세)는 지난해에는 쪼그려 앉은 채 장시간 김장 작업을 한 이후로 엉덩이와 골반 부근 관절에 뻐근한 통증을 느꼈다. 일시적으로 저린 것으로 생각하고 휴식을 취해 보았으나 양반다리를 할 때나 차를 탈 때 ‘억’ 하는 통증이 지속하여 병원을 찾았는데 병원에서 내린 진단은 고관절 충돌 증후군.

그래서 김 씨는 올해는 쪼그려 앉지 않고 서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김장철이 되면 주부들에게 특히 자주 보이는 질환인 고관절 증후군은 평소 청소나 빨래 등 집안일로 쪼그려 앉는 자세가 많았던 탓에 무리가 되었던 차에 무거운 배추를 절이고, 절임 배추에 양념을 바르는 등 김장하면서 오래 쪼그려 앉은 자세가 질환을 악화시킨 것이다.

2017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2012년 9,200명가량에 불과했던 고관절 질환 환자가 5년 후인 2017년에는 27,500명으로 증가했다. 발병률이 무려 2.9배나 뛴 것이다. 면역력과 회복력이 급감하는 갱년기를 맞고 있는 50대 이상의 여성들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이란 고관절을 이루는 대퇴 골두 부위와 골반 사이에서 연부 조직이 끼어 움직임에 제한을 초래하면서 동시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골반과 엉덩이 부근이 저릿저릿하고 아파온다면 고관절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볼 만 하다.

골반



고관절 충돌 증후군이 발병했다면 양반다리 등의 허벅지를 벌리는 자세에서 저릿한 통증이 생기고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안쪽으로 돌릴 때 찌릿하게 아프기에 이와 같은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가 진찰받는 것이 좋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받은 척추관절 특화 동탄시티병원 척추센터 임상윤 원장은 “다리를 뒤틀거나 쪼그려 앉는 등 고관절에 무리를 주는 자세가 병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김장철 이후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은 편”이라며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약물이나 운동 치료, 자세 교정 등의 가벼운 치료로도 회복할 수 있지만,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연골이 계속 마모되어 조금만 걸어도 통증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과가 악화하면 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통증이 나타나는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김장철 이후 내원하는 가정주부 환자가 많다는 것은 가사 노동이 매우 무리가 되는 작업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집안일을 한 사람의 일로 생각하기보다는 온 가족이 가사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또한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좌식보다 입식으로 생활 패턴을 바꾸고, 재발 방지를 위해 고관절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겠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글 : ‘나 혼자 먹는다’ 혼밥족, 관절·척추질환 주의보!
다음글 : 만성전립선염, ‘체외충격파’로 치료가 가능하다?